심리진단

마인드코디에서 자가진단 및 결과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Self - compassion Scale: SCS
자기자비

‘자비’란 타인의 고통에 공감하고 그들의 아픔에 열린 마음으로 기꺼이 함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기자비(Self-compassion)란 그러한 ‘자비’를 본인에게 취하는 건강한 형태의 자기 수용이지요.

불교의 자비는 남과 자신을 구분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자비의 대상은 타인뿐만이 아니라 자신도 포함됩니다.

우리가 힘든 일을 겪거나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보이는 반응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각 문항을 읽고 가장 자신과 일치하는 정도에 표시해 주세요.
1
나는 내 자신의 결점과 부족한 부분을 못마땅하게 여기고 비난하는 편이다.
2
나는 기분이 처질 때, 잘못된 모든 일을 강박적으로 떠올리며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3
나는 상황이 나에게 좋지 않게 돌아갈 때, 그러한 어려움은 모든 사람이 겪는 인생의 한 부분이라고 여긴다.
4
나는 내 부족한 점을 생각하면, 세상과 단절되고 동떨어진 기분이 든다.
5
나는 마음이 아플 때, 자신을 사랑하려고 애를 쓴다.
6
나는 나에게 중요한 어떤 일에서 실패를 하면, 내 능력이 부족하다는 느낌에 사로잡힌다.
7
나는 기분이 축 처지고 마음이 갈팡질팡할 때, 세상에는 나처럼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고 생각한다.
8
나는 정말로 힘들 때는, 내 자신을 더욱 모질게 대하는 경향이 있다.
9
나는 어떤 일 때문에 마음이 상하거나 화가 날 때는, 감정의 평정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10
나는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들면, 사람들도 그러한 부족감을 느낄 거라는 생각을 떠올리려고 애를 쓴다.
11
나는 내 성격 중에서 마음에 들지 않는 점을 견디거나 참기 어렵다.
12
나는 정말로 힘든 시기를 겪을 때, 내게 필요한 돌봄과 부드러움으로 나를 대한다.
13
나는 기분이 쳐져 있을 때, 대부분의 다른 사람들은 나보다 더 행복할 거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14
나는 뭔가 고통스러운 일이 생기면, 그 상황에 대해 균형 잡힌 시각을 가지려고 노력한다.
15
나는 내가 겪은 실패들에 대해서 사람이라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일로 보려고 노력한다.
16
나는 마음에 들지 않는 나 자신의 어떤 면들을 보면 스스로를 비난 한다.
17
나는 나에게 중요한 어떤 일에서 실패하면, 그 상황을 가급적 균형 잡힌 시각으로 보려고 한다.
18
내가 정말로 힘들게 애를 쓰고 있을 때, 가른 사람들은 틀림없이 나보다 더 마음 편하게 지내고 있을 거라고 느끼는 경향이 있다.
19
나는 고통을 겪고 있을 때 나 자신에게 친절하게 대한다.
20
나는 어떤 일로 기분이 상하거나 화가 날 때 내 감정에 휩싸이는 경향이 있다.
21
나는 고통을 겪을 때는 나 자신에게 약간 냉담하게 대하는 경향이 있다.
22
나는 기분이 처질 때면 호기심과 열린 마음을 갖고 내 감정에 다가가려고 노력한다.
23
나는 내 자신의 결점과 부족함에 대해 관대하다.
24
나는 고통스러운 일이 생기면, 그 일을 크게 부풀려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25
나는 중요한 어떤 일에서 실패하면, 나 혼자만 실패한 기분이 든다.
26
내 성격 중에서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에 대해 이해하고 견디어 내려고 한다.
결과보기